> 공지 및 게시판 > 학회소식

학회소식

 
제목 2020년 3분기[7월~9월] 학회활동
이름 학회사무국     ( 날짜 : 2020-10-06 오후 6:41:28 / 조회 : 1289 )

2020년도 3분기[7월~9월] 학회 활동

 

학술 활동 

 

Ⅰ. 2020년 춘계학술대회[온라인]

* 일 시 : 2020년 9월 14(월) ~ 20일(일)

* 장 소 : http://kaid2020spring.co.kr

* 대주제 : 궁극적 기능회복을 위한 임플란트 보철 완전정복

* 연자 및 연제

   1) 박성철 원장 [박성철그리고치과]

          - 예지성 있는 임플란트 위치를 위한 전략적 접근

   2) 창동욱 원장 [윈치과]

          - 적절한 위치에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다양한 수술적 접근법

   3) 김기성 원장 [남상치과]

          - 간단하고 편리한 임플란트 인상채득법

   4) 조리라 교수 [강릉원주치대]

          - CAD-CAM 지대주 제작 시 생역학적 고려사항 : 환봉선택과 호환성의 문제

   5) 함병도 원장 [카이노스치과]

           - Implant-gingival Junction - 임플란트 성공의 필수적인 요소

           - Implant-gingival Junction - 임플란트 실패의 시작점

   6) 이양진 교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 교합오류를 줄이기 위한 bite taking 객관화

   7) 장원건 원장 [마일스톤즈치과]

          - 임플란트 수복물의 기능교합을 위해 반드시 기억해야 할 내용들

   8) 김성훈 원장 [김성훈치과]

          - 다양한 증례의 기능 회복을 위한 임플란트 교합

 

★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회장 김태인)는 2020년 춘계학술대회를 COVID-19 여파로 두 차례의 연기 끝에 온라인 학술대회로 치루었다. 코로나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향후 온라인 학술대회가 불가피할 전망이고, 치협의 온라인 보수교육 운영기준이 제시된 바 있어, 오프라인으로 알차게 준비되었던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전환한 것이다. 참가자들은 등록 후 개별적으로 부여되는 고유번호를 통해 일주일간 운영되는 학술대회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각자 편리한 시간에 강의 동영상을 시청하였다. 치과 의사들은 일주일간 자기가 원하는 시간에, 다수대면접촉이 없는 조건에서 좋은 강연들을 접할 수 있는 학술대회로의 전환에 필요한 온라인구축에 많은 자료조사와 선례를 검토하여 등록자들로부터 오프라인 행사의 효과에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겠다는 각오로 마련되었다.

학술대회 대주제 “궁극적 기능 회복을 위한 임플란트 보철 완전 정복”하에 임플란트의 최종목적인 상실치아수복중 ‘보철적 관점’에서 보는 임플란트 전체 과정을 다루었다. 최근 학술대회들이 산발적 최신 술식들에 초점을 맞춘 반면, 금번 학술대회에서는 술식 순서에 맞추어, 첫 세션에서 적절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한 효과적인 접근법에 대해 박성철 원장과 창동욱 원장이 경험을 전하고, 두번째 세션에서는 보철 과정의 첫 단계인 인상채득과 CAD/CAM 지대주에 대해 김기성 원장과 조리라 교수가 강의했다. 이어서 세 번째 세션에서는 임플란트 장기적 예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implant-gingival junction’의 조직병리학적 고찰과 ‘transmucosal contour’의 기준에 대해 함병도 원장의 심도 깊은 담론이 이어졌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적절한 교합을 가지는 임플랜트 보철물 제작을 위해 보철과 교합강의의 트로이카인 이양진 교수, 장원건 원장, 김성훈 원장의 임플란트 교합 강의가 준비되었다. 이식학회측은 ‘이번 학술대회 등록치과의사분들이 훌륭한 강의를 편안하고 효과적으로 들을 수 있도록 엄선된 온라인업체와 제휴하여, 강연내용의 충실함으로 임플란트 임상업그레이드의 기회가 될 것임은 물론이고, 그 접근의 쾌적함으로 치과계 온라인학술대회의 시범이 되고자 한다.’고 전하고 있어, 장기간 연기 또는 취소된 행사들을 가진 학술단체들과 치과의사들에게 반가운 움직임이 되었다.

 

Ⅱ. 2020년 치과임플란트 아카데미 - 1 Session

   * 일시 : 2020년 7월 18일(토) ~ 19일(일)

   * 장소 : (주)신흥 세미나실

   * 주제 : Basic concept for Implant Dentistry

   * 연자 : 김태인 회장, 현동근 이사

★ 2017년 치과임플란트 아카데미를 시작하여 제1기, 2기, 3기 연수생을 배출한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에서는 검증된 임플란트 임상의를 양성하기 위해 임플란트 임상의 기초에서부터 실제 임상까지 다양한 정보를 전하는 ‘정확하고 제대로 알기’ 목표 아래 학회 임원진을 주축으로 한 제4기인 「2020년 임플란트 아카데미」를 2020년 7월 18일에 그 첫 번째 Session을 개최하였다. 김태인 회장의 ‘임플란트 치료의 개념과 기본원칙들’ 강의와 현동근 이사의 ‘올바른 보철을 위한 임플란트 기본식립 술식, 발치 후 즉시식립’ 강의와 실습이 있었다.

 

Ⅲ. 2020년 임플란트 아카데미- 2 Session

   * 일시 : 2020년 8월 15일(토) ~ 16일(일)

   * 장소 : 한국출판문화센타 세미나실

   * 주제 : Advanced Implant Surgery

   * 연자 : 김현철 전임회장

★ 아카데미 2 Session에서는 8월 15일 김현철 전임회장의 ‘치조정 접근술을 이용한 상악동 거상술 및 지조정 확장술(수평적, 수직적)’ 강의와 실습이 있었고, 8월 16일에는 ‘측방접근술을 이용한 상악동 거상술, 상악동 거상술 합병증’ 이라는 연제로 강의와 실습이 이어졌다.

 

Ⅳ. 2020년 임플란트 아카데미- 3 Session

* 일시 : 2020년 9월 19일(토) ~ 20일(일)

* 장소 : (주)신흥 세미나실

* 주제 : Advanced Periodontology

* 연자 : 장근영 원장, 팽준영 교수

★ 아카데미 3 Session에서는 9월 19일 장근영 이사의 ‘GBR의 원리와 전략적 접근 방법’ 강의가 있었고, 9월 20일에는 팽준영 이사의 ‘Peri-implantitis 의 병인론과 처치법, Soft tissue management’ 라는 연제로 강의와 돼지하악골 실습이 이어졌다.

 

Ⅴ. 대전세종충청지부 학술집담회

* 일 시 : 2020년 9월 26일 (토)

* 장 소 : 원광대학교 대전치과병원 강당

* 연 자 : 김종은 교수 [연세치대]

* 연 제 : 진료실에서 효율적인 디지털 장비의 활용방법

 

 회무 활동

 

Ⅰ. 2020년 제1차 학술위원회 (2020.08.05)

(1) 토의사항

   ① 2020년 춘계학술대회 준비

 

Ⅱ. 2020년 제2차 학술위원회 (2020.09.09)

(1) 토의사항

   ① 2020년 춘계학술대회 준비

 

 

★ 알 려 드 립 니 다 ★

 

 

▶ 임플란트 실패와 문제점 해결 ◀  발간

 ★ 저명한 교수님들과 임상의들이 본 학회에서 발표한 새로운 핵심적 내용들을 중심으로, 치과 임플란트의 실패와 문제점 해결에 대한 지침서가 될 수 있는 교과서가 발간되었습니다.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임플란트 학문 경쟁시대에 새로운 임플란트 교과서 발간은 임상의들에게 안전한 대비책이 될 것입니다.

 

 

2020년 치과임플란트 아카데미 - 1 Session-1.jpg 2020년 치과임플란트 아카데미 - 1 Session-2.jpg 2020년 임플란트 아카데미- 2 Session-1.jpg 2020년 임플란트 아카데미- 2 Session-2.jpg 2020년 임플란트 아카데미- 3 Session-1.jpg 2020년 임플란트 아카데미- 3 Session-2.jpg 2020년 춘계학술대회 [온라인].png
첨부
 
답변하기   목록보기
www.kaidimplan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