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학회장 김 영 균회원 여러분

2018년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는 매년 최신 지견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토론을 통한 지식의 장을 만들기 위해 양질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치과 임플란트는 무치악 부위를 수복하는 보편적인 치료 방법이 되었고 대한민국 대부분의 치과의사들이 시술하고 있으며 임상 및 학문적 측면에서도 현저한 발전이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임플란트 수술에는 반드시 다양한 생체재료들이 사용되며 연구 개발을 통해 연조직과 경조직을 수복할 수 있는 양질의 재료들이 개발되었습니다. 임상가들은 단순히 개발 업체들의 홍보와 영업사원들의 설명, 특정 강연이나 연자들이 추천하는 재료들을 그대로 믿고 선택해선 안됩니다. 재료 사용 후 합병증과 문제점들이 발생할 경우 술자는 절대로 책임을 피할 수 없습니다. 경조직 결손 수복에 사용되는 자가골,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 그리고 발치된 치아들을 이용하여 제조된 자가치아뼈이식재와 골유도재생술에서 사용되는 흡수성 및 비흡수성 차폐막의 치유 기전, 장단점, 학술적 근거들을 충분히 이해한 후 술자 본인들의 책임 하에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본 학회에서는 임상 및 연구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국내의 검증된 연자들을 섭외하여 다양한 골이식재와 차폐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강연을 준비하였으며 허심탄회한 토론과 질의 응답을 통해 참석한 모든 분들에게 유용한 학술대회가 될 것을 확신합니다. 그 외에도 상악 구치부 임플란트 시술 시 많이 사용되는 상악동골이식술 합병증의 대처에 대해서도 유용한 강연을 준비하였습니다. 상악동골이식술은 절대로 쉽고 안전한 술식이 아닙니다. 어떠한 술자들이 시술하여도 반드시 합병증은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처치를 부적절하게 할 경우 의료 분쟁은 불가피하고 대부분 시술한 치과의사들은 책임에서 피할 수 없습니다. 상악동골이식술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시술하려면 우선 합병증에 대해서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학회의 발전을 위해 본 추계학술대회에 참석하여 주신 여러 회원님들과 기자재 전시를 위해 수고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강연을 허락하여 주신 연자 선생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추계학술대회를 준비하며 고생하신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임원진 모두에게 전 회원의 따뜻한 감사의 말을 전하면서 인사의 말을 마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0월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학회장 김 영 균

 

인사의 글

학술대회장 오 상 윤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에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학회의 전폭적인 후원을 힘입어 한국에서 초청하기 가장 힘든 연자 분들을 한자리에 모시는데 성공하였습니다. 한국 임플란트계를 위해 본 학회가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할지 오랜 고민 끝에 "골 이식재의 올바른 선택"을 집중적으로 다루기로 하였습니다.

골이식에 의해 만들어진 골재생골이 실제로 조직학적으로 관찰해 보면 의외로 많은 차이가 난다는 것을 이미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학회의 첫 번째 목표는 골재생의 의미를 올바로 이해하고 성공적인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어떤 수준의 골이식술이 필요한지 통찰력 있게 재조명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 목표는 골이식재들의 장기적 예후와 장단점을 잘 파악하여 성공적인 골재생의 유지를 위해 어떤 경우에 어떤 골이식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단지 어떤 bone graft material이 우수한지 시비를 가리는 것은 더 이상 미래지향적이고 현명한 통찰력이라고 보기 어려울 것입니다. 어느 한 이식재가 모든 경우를 다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각 이식재의 장단점을 충분히 파악하여 단점을 피하고 장점을 극대화시켜 증례에 따라 가장 효과적이고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골이식재가 성공적인 골재생을 이루기 위해서는 공간을 잘 유지해야 하고 연조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세 번째 목표는 골이식재를 보호하기 위한 공간유지 방법과 차단막의 선택을 심도 있게 조명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골이식의 합병증에 대해서도 언급하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후원 부탁 드립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를 위해 격려해주시고 후원해주신 김영균회장님과 학회 임원분들께 존경을 담아 감사를 드립니다.

2018년 10월

2018년 추계학술대회
학술대회장 오 상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