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플란트란? > 임플란트 궁금한 점

임플란트 궁금한 점

임플란트는 안전한가요?

역사적으로 볼 때, 국내에 본격적으로 임플란트가 시술된 것은 1990년대 후반부터이고, 세계적으로 볼 때 이미 1960년대부터 현대식 임플란트 수술이 시행되었기 때문에 임상적으로 이미 충분한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한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임플란트 수술은 높은 성공율과 자연치아에 가까운 씹는 힘을 제공하고, 외관상의 심미성을 제공할 수 있는 걸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어떻게 하면 임플란트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지 또는 어떻게 해야 임플란트와 치조골의 융합이 잘 일어날 수 있는지의 여부가 주된 관심사였으나, 현재는 임플란트 수술의 성공을 기본적으로 믿는 가운데 얼마나 빨리 치조골에 매식한 임플란트를 고정시킬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로 학문적,연구적,제품적 관심사가 전이될 정도로 안정적인 치아이식 수술임이 지속적으로 증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반 보철에서 현재는 임플란트를 많이 하는데 장점이 무엇인가요?

보철물이나 틀니를 했을 때보다 임플란트가 자연치아의 느낌을 재구성하여 심리적으로 안정되게 하여 대인관계나 생활에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1. 기존의 일반 보철물에 비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경우 잇몸 뼈 속에 잘 식립되어 유지력이 좋은 임플란트에 대한 수명은 7년 전후 혹은 반영구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립되어 있는 임플란트 위에 제작되는 보철물은 일반 보철물과 같이 약 8년 정도입니다.
2. 상실 또는 발치한 치아에 있어서 일반 보철물처럼 아무런 문제없는 양옆의 치아를 갈아낸다거나 손상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3.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느낌 그대로 재구성한 인공치아로써 일반 보철물이나 틀니 보다 최소 5~7배 씹는 힘이나 능력이 좋습니다.
4. 임플란트 보철물을 사용하면 자연 치아처럼 저작을 하실 수 있습니다.
5. 보철물이나 틀니를 오래 장착할 경우 턱뼈가 흡수되고 잇몸이 약해지지만 임플란트 경우는 턱뼈와 잇몸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켜 줍니다.
6. 틀니처럼 빠지거나 혹은, 끼웠다 뺏다 하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7. 틀니를 하고 음식을 먹을 때 보다 그 맛을 훨씬 잘 느낄 수 있습니다.
8. 틀니처럼 잇몸이나 입천장을 덮지 않으므로 이물감이 거의 없습니다.

임플란트도 금속이라던데 혹시 녹슬지 않나요?

임플란트에서 사용하는 금속은 티타늄 이라는 금속입니다. 티타늄 금속은 표면에 산화막을 형성하면서 안정된 구조를 갖기 때문에 녹이 슬지는 않습니다. 그러한 이유에서 정형외과, 일반외과, 성형외과 등 다른 의학 부분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티타늄도 금속이기 때문에 방사선 사진 등에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체에 있는 다른 보철물처럼 금속 탐지기에 걸리거나 하는 문제는 없습니다. 인체에 금속의 인공물질이 있을 때 문제가 되는 경우 MRI 촬영 시 인접부위에서 불분명하게 보이는 현상이 있을 수 있으나 그밖에 다른 문제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금속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임플란트에도 알러지도 있나요?

가끔 환자분들 중에 금속 알러지가 있어서 수술에 부적격하지 않느냐고 문의 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금속 알러지로 인한 임플란트 실패 연구가 정확히 보고된 바는 없습니다. 만일의 부작용에 대비하여 개개인 신체적 특징에 따른 선택적 임플란트 재료나 표면처리 방법을 감별사용 함으로서 이런 문제에 정확하게 대처하여 누구나 수술이 가능합니다.

치아가 빠진 경우 꼭 임플란트만 해야 하나요? 다른 방법은 없나요?

현재 치과 보철치료 방법중에 크라운, 브릿지와 틀니로도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여 구강 건강을 회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임플란트를 통한 인공치아가 기능적 으로 우수하기 때문에 임플란트가 점차 대중화되고 있는 것입니다. 치료기간과 비용에 차이가 크기 때문에 잘 판단하셔서 환자분께서 선호하는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기본적인 개수가 있나요?

식립하는 임플란트의 기본적인 개수는 상실된 치아의 치근의 개수와 같이 식립하는 것이 원칙이나 환자의 잇몸 뼈의 상태나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여러가지의 변형이 가능하므로 치과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하루만에 끝나는 임플란트도 있다고 하던데요?

요즘 최근에 들어 급속 임플란트, 1-Day 임플란트라는 표현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1-Day 임플란트란 그동안 임플란트 치료가 1차, 2차 치료 과정으로 나뉘었던 임플란트 수술의 번거로움을 없애고 반면에 하루에 임플란트의 모든 식립과정과 보철의 준비 과정을 끝내는 치료 방식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허나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1-Day 임플란트를 시술할 수 환자의 조건은 "잇몸 뼈의 양이 충분하고 뼈의 밀도가 높고, 치주조직에 염증이 없는 건강한 상태의 잇몸 뼈여야 하며 임플란트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요하는 전문 술식입니다."어쩌면 대단히 한정된 경우에 가능한 술식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 의료진의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임플란트 기간이 몇 개월 소요되는 것은 임플란트 시술 후 잇몸 뼈와 인공치아가 붙는 동안의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기간으로 환자 개인의 잇몸 뼈 상태에 따라 그 기간이 달라집니다. 실제로는 병원 내원횟수는 최소 3~4회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치아 발치 후 바로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가요?

치아 발치 후 바로 임플란트도 가능합니다. 혹자들은 이것을 즉시 임플란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1-DAY 임플란트의 경우처럼 잇몸 뼈의 양이 충분하고 밀도가 높아야 가능하며 환자분의 구강을 정확히 확인하는 등의 정밀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풍부한 임상경험의 술자의 정확한 진단을 요하는 전문 임플란트 술식입니다.

상악동 거상술이라는 것이 무엇인가요?

상악의 어금니 쪽 치아가 빠지게 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잇몸 뼈의 흡수, 퇴축이 일어나게 됩니다. 동시에 위턱뼈 속에 비어있는 공간인 상악동(쉽게 말하면 숨구멍)이 점차 내려오게 되는데 그 이유로 잇몸 뼈 사이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을 만큼의 잇몸 뼈가 남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잇몸 뼈 상방에 위치한 상악동의 하방 벽을 들어 올리고 그 공간에 인공 뼈를 채워 넣어서(잇몸 뼈를 만드는 과정)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게끔 뼈를 확보하는 술식을 상악동 거상술이라고 합니다. 이 시술로 인해 상악의 어금니 쪽의 잇몸 뼈가 약한 분들도 임플란트가 가능합니다.

임플란트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나요?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능하다고 보기 보다는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의 경우 에는 환자의 질환상태와 개인별로 조건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서 치료계획을 세워나갈 수 있습니다.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등이 심한 환자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등이 조절이 되지 않는 환자분들은 턱뼈와 인공치아가 잘 유착이 되지 않거나, 질환이 없는 환자분 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므로 치료계획 수립 시 반드시 의료진에게 병력을 전달하고 상의를 하셔야 합니다.
치아사이의 공간이 부족한 경우 치아를 상실 한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이를 수복하지 않고 방치를 한 경우, 상실한 치아와 맞물리는 이가 내려오거나 양 옆의 치아들이 비어있는 공간으로 기울어지거나 또, 전체적으로 치아 간격이 넓어지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료 전에 부족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다른 치아들을 먼저 치료 하여 충분한 자리를 만든 후 임플란트 치료가 진행되게 됩니다.
아래턱의 경우 하악 신경 위로 충분한 뼈가 없는 경우 임플란트 시술은 충분한 잇몸 뼈가 있어야 하고, 잇몸 뼈의 상태가 좋을수록 치료 성공율이 높습니다. 충분한 잇몸 뼈가 없는 경우에는"골 이식술"을 통해서 부족한 잇몸 뼈를 생성한 후에 치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상악 어금니의 경우 상악은 어금니 부분에 상악동이라는 공간이 있어서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 잇몸 뼈가 아주 얇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위에 임플란트가 필요한 경우에는 상악동 거상술이라는 수술을 미리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하면 아프지 않나요?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를 시술받고 싶어 하시지만 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용기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떤 수술이던지 약간의 부종과 통증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년간의 임상경험을 통해서 새로운 수술방법을 도입함으로서 최소한의 부종과 무통치료를 실현하고 있고 적절한 약물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에 통증은 처방된 약의 복용과 주의사항을 잘 지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개인별 차이가 치아를 발치할 경우보다 덜 아프시다는 분도 계십니다.

임플란트도 수입품과 국산품이 있다고 하는데 그 차이는 무엇인가요?

수입품과 국산품의 형태와 재료는 거의 같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성공률의 척도가 되는 5년 성공률도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수입재료 중 Branemark System의 경우에는 40년 정도의 추적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며, 국산품의 경우에도 유수의 학술지에 10년 이상 성공률에 대한 보고가 계속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외국에서 들어 온 임플란트 재료의 경우엔 오래된 역사와 풍부한 연구 자료를 통해 임플란트에 대한 연구 결과가 어느 정도 입증이 되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만든 제품 보다는 가격이 약간 높습니다.
15년 동안 임플란트의 형태와 표면처리 기술 등이 발전하여 새로운 여러 형태의 임플란트가 속속 출현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에도 수입품에 못지않은 성능을 검증받은 임플란트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입품과 국산품이라는 기준보다는 수술하려는 부위와 그에 알맞은 임플란트의 형태나 특징을 가진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것이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일부 술식이나 수술용 특수기구는 오히려 한국에서 외국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한국치과의사들의 연구 개발로 임상수준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치아가 하나도 없어 틀니를 하고 있는데 임플란트를 할 수 있나요?

임플란트는 치아를 상실한 곳에 인공치아를 만들어주는 시술이기 때문에 치아의 갯수와 상관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전체 치아가 상실하여 틀니를 하고 있는 경우도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결합한'임플란트형 틀니'시술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데 나이 제한이 있는 건가요?

임플란트는 턱뼈에 인공치아를 심는 치료이기 때문에, 턱뼈의 성장이 모두 끝나는 17세 이후면 수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당뇨병, 심장병, 신부전증 등 전신질환이 있는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고령인 경우에는 신체적 나이보다는 건강나이가 더 중요합니다.
보고에 의하면 80세 이상 고령의 환자분의 수술도 성공적인 경우가 많으며, 꼭 나이가 많아서 수술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수술 전 전신건강 체크와 혹시 발생할 합병증에 미리 대비함이 더 중요합니다. 또한 나이가 어린 경우에 아직 얼굴 턱뼈의 성장이 진행 중이라면 좀 더 기다렸다가 시술하는 것이 최종 보철물의 형태나 심미성의 증진을 위해서 좋습니다. 연령 보다는 개개인에 맞게 뼈 성장나이를 예측해서 정확하게 시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플란트 후 음주나 흡연을 하지 말라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음주나 흡연의 경우 혈관을 확장시켜 수술 후 염증 가능성을 높이고 특히 담배의 니코틴은 잇몸의 상처 치유를 지연시킵니다. 음주는 수술 후 실밥을 뽑을 때까지 최소 2주~3주 정도만 참으면 된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흡연입니다. 흡연이 임플란트 시술의 실패 요인으로 꼽히는 것은 흡연으로 발생하는 물질이 임플란트와 뼈가 단단하게 붙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흡연으로 인하여 임플란트 시술에 실패했을 때 치료법은 재수술밖에 없으며 재수술은 더욱 치료가 어렵습니다. 또한 치료기간도 종전보다 길어지는 문제도 발생합니다. 이에 치과 전문의들은 수술을 희망하는 환자들의 실패율을 낮추기 위한 노력으로 금연을 강력히 권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잘 사용하려면 정기적인 검사뿐만 아니라 구강내 청결 유지와 금연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임플란트의 수명은 얼마나 되나요?

환자 분의 구강상태나 관리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크라운이나 브릿지 등의 일반 보철물과 비교해 볼 때 최소한 이보다 수명이 훨씬 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최근 논문 등을 보면 구강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정기 검진, 금연 등에 주의하면 8년 ~ 20년 그 이상의 수명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허나 매우 오랫동안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라고 하지만 구강상태를 청결히 유지하지 못하거나 흡연과 음주로 인해 인공치아 주위에 염증이 생기면 오히려 수명이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명을 결정하는 조건은 환자의 건강, 저항력, 구강위생, 임플란트 시술 성공여부, 정기검진 및 유지관등에 의해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임플란트 시술 성공여부는 임플란트 치료 후 오랜 기간에 걸쳐서 나타나기 때문에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임플란트의 수명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 치료 시 임플란트 전문치과의 선택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한편 임플란트의 수명 연한이 현재 몇 년이라고 딱히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유지 관리 단계에서의 지속적인 성공율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초 수술시 전문적인 의료진들의 정확한 치료가 진행되었다고 전제한다면 유지관리 단계에서 환자와 치과와의 정기검진과 자기관리를 통해 평생 사용이 가능한 임플란트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수술 후 부작용이나 합병증은 없나요?

수술 후 부작용이 예를 들어 부종이나 염증, 일시적 감각이상 등등. 약간은 발생할 수도 있으나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해결되는 문제들이므로 염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특이성을 감안하여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적절하게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병원은 수술 후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정확한 진단과 시술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여러 장비들을 이용하여 정확한 술전 진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임플란트 수술시간은 치아 개수와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2시간 정도면 가능합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 잇몸 뼈와 유착될 때 까지 기다리는 시간은 상악의 경우 대략 6개월, 하악은 대략 3개월을 기다린 뒤 인공치아 보철물을 장착하게 됩니다. 현재는 기술의 발달로 기간이 짧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만약 잇몸에 염증이 있다거나, 잇몸 뼈가 부족하거나 혹은 없는 경우 등의 임플란트 수술 조건이 안 갖춰진 상태라면 먼저 치료를 한 후에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시술 기간은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수술 후 1년이 완전한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3 ~ 6개월에 한 번씩 치과에서 임플란트 검사와 구강검진을 받으셔야 하며 이 기간동안 관리가 중요합니다.

임플란트는 실패할 수도 있나요? 그럼 어떡해야 하는건가요?

임플란트 수술이 실패할 경우도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실패원인으로는 재료 자체의 결함, 외과적 시술의 잘못 또는 보철물 자체의 결함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며, 대부분 관리소홀, 잘못된 저작습관 등 대부분 과다한 외력에 의해 일어나게 됩니다. 실패했을 경우는 씹을 때 통증이 있다거나 인공치아가 흔들리고 주위 잇몸이 붓게 되는데 더 진행되기 전에 제거한다면 수개월 내에 새로운 골 조직으로 다시 채워 이식하거나 통상적인 보철치료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치과검진은 이런 실패를 미연에 방지하고 정확한 처치를 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학계의 발표에 따르면 임플란트 시술 후 88% 정도가 10년 이상의 수명을 유지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100%의 수술 성공을 위해 노력하지만 혹시라도 있을 실패할 경우에 대해서는 정확한 사전 진단을 통해 미리 예측하고, 그 후 대책을 환자분께 상담을 통해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초기 실패 시에는 재수술 재 치료가 가능하게 도와드리며 최소한으로 환자분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기존수술비의 50%를 청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원의 최소 권고사항입니다.)

임플란트 수술의 성공률은 얼마나 되나요?

전 세계적으로 시술되고 있는 보편적인 술식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임플란트가 대중화되면서 40여 년간의 임상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의료기술 및 재료의 발전에 힘입어 90% 이상의 성공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매우 안전한 수술입니다. 높은 성공률로 환자 분에게 비교적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시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임플란트 조건이 충족되면 90%에 육박하는 성공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성공률은 "치료 완료 단계"와 "유지 관리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치료 완료 단계"라 함은 상실된 치아 부위에 임플란트가 심어져서 인공치아 보철물까지 장착이 완료되어 정상적인 구강 건강과 기능을 회복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의 성공률은 여러 조건이 충족되면 90%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www.kaidimplant.or.kr